삼성 하우젠 오븐 “스팀”의 지면광고 촬영 때 이야기입니다.
이전에는 그림으로 된 러프스케치 상태로 광고주가 아이디어를 사곤 했었는데 요즘은 광고를 유치하기위한 경쟁이 치열해지다보니 점점 더 완벽한 수준(결과물 혹은 원고에 가까운 수준)의 시안들을 주고받는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아무리 스톡(슬라이드 라이브러리)을 찾아도 비슷한 포즈(?)의 통닭 이미지를 찾을 수 없다면서 시안용 촬영을 해야 하는 상황이 된 것인데, 시안 촬영에 요리 코디네이터가 오시는 것도 아니고, 일단 저 혼자 진행을 하고 데이터를 올려드리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메일로 받은 러프스케치를 보고 생각을 좀 하다가 통닭을 사들고 자세교정(?)을 시도해 보았는데 이미 웅크린 자세로 익어버린 통닭은 시안과는 거리가 먼 자세로 굳어져 있었습니다. 생각 끝에 정육점에서 생닭을 사다가 자세를 먼저 잡은 후 부탄가스 토치로 겉만 익혀가면서 비슷한 모양의 통닭 이미지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촬영된 통닭 이미지로 만든 두개의 시안이 광고주에게 제시되었고 그중 “통닭이 사우나를 한다??” 편 이 선택 되었습니다.
시안이 마음에 든다며 곧바로 출고하자는 광고주에게 더 좋아질 수 있다면서 애써 시안을 가지고 나오셨다는군요. 실제 원고 촬영하는 날은 요리 코듸네이터와 모든 스텝들이 함께 작업을 했습니다. 통닭의 걸터앉은 자세를 견고히 만들기 위해 큰 머그 컵 위에 닭을 앉히고 긴 대나무 젓가락을 목 위로 몸통 안에 꽂아 넣어 등뼈가 휘지 않도록 지지해 주었습니다. 꼬고 앉은 통닭의 왼쪽 다리는 오른쪽 다리에 바짝 올려 철사로 묶어 고정을 시켰고 잘려진 통닭의 머리가 좀 허전했기 때문에 야채와 버섯으로 찜질방 양머리수건 모양을 만들어 씌웠습니다. 통닭을 노릿노릿 예쁜 빛깔로 익히기 위해서는 익히면서 식용유를 발라주면 효과가 있습니다.
오븐의 전면 유리문에 서린 물방울들을 촬영하기위해 몇 가지로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유리판을 사진과 같이 세팅해 놓고 스프레이로 물을 뿌려도 보고 가습기 김을 오래 쬐어도 보았지만 실제 물을 끓여 김이 나오도록 하고 바로 위에 유리판을 설치하는 방법이 가장 자연스럽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투명한 젖빛 아크릴판을 배경으로 설치하고 뒤에 허니컴 스포트라이트를 설치하여 자연스런 타원의 계조가 부드럽게 생기도록 합니다. 실제 요리와 통닭의 조명에서 반역광의 효과 광들과 비슷한 효과가 나오도록 좌우 반역광의 위치에서 허니컴 스포트를 설치하고
찜질방에 앉아 사우나를 즐기듯 기대고 누워있는 통닭의 모습을 보며 많은 사람들이 한 번 씩 웃고 지나갔습니다. 후반 컴퓨터합성작업도 실감나게 잘 되었구요. 여러 사람들을 한 번 씩 웃길 수 있는 광고라면 그 광고의 효과도 좋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좋은 광고란 굳이 길게 말로하거나 글로 설명하지 않아도 그 의미가 단번에 읽혀질 수 있는 그런 광고라 생각 합니다. 심플한 이미지에 간결한 카피 한 줄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그런 광고들 말이죠. 6살짜리 막내 녀석이 이 광고를 보자마자 웃겨 죽겠다는군요.
“번득이는 좋은 아이디어”가 그에 “가장 잘 어울리는 멋진 형식의 옷”을 입었을 때 비로소 좋은 광고가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광고사진가의 입장에서는 기획 초기단계에서 “번득이는 아이디어”를 제공할 기회나 역할이 작습니다만 멋진 아이디어가 녹아있는 촬영 건을 만났을 때 마음이 설레면서 그에 “가장 잘 어울리는 멋진 형식의 옷”을 만들어 줄 열정이 솟구치게 되는 것입니다. 좋은 아이디어를 생각해낸 아트디렉터와 그 진가를 한눈에 알아보고 높이 평가해주는 광고주.. 그리고 끝까지 제작물의 퀄리티를 높이겠다는 제작스텝들의 열정.. 3박자의 절묘한 조화로 멋진 하모니를 이룬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 광고주/삼성전자 대행사/제일기획 phaseone P25 digital back process/c1pro, * 다시다 하면..텔런트 김혜자 씨가” 그래 이 맛 이야~! ” 하던 텔레비젼 광고가 생각나는군요…보글 보글 끓는 찌개를 맛보고 “캬~!” 하던 그런 류의 광고에서 벋어나..새로운 시도를 했습니다… 천연 양념 재료 들이 솥에 들어가 즐겁게 온천욕(?)을 즐기는 장면을 촬영한 것입니다…
무공해 유기농법으로 재배된 재료로 만든다는 다시다순….
따스하고 정감있는 분위기속에 상큼한 기분이 들정도의 싱그러운 표정을 지닌 환한 얼굴의 야채 케릭터들… 잔잔한 물결이 있고 수증기가 피어나오는 온천탕의 분위기를 만들어야 했지요… 새벽에 가락시장에서 부지런히 장을 본 스텝 분들은 9시 약속 시간보다 1시간 빠른 아침 8시에 도착 하셨 더군요.. 그분들이 야채 케릭터를 만드는 동안 저는 솥을 가져다 놓고 조명을 설치하고..촬영 세트를 만들기 시작 했습니다..
먼저 조명은 제가 음식 촬영에 쓰는 기본 조명(소프트 박스로 TOP 위치에서 필라이트를..TOP뒷쪽에서 강한 역광의 스포트 한개…그리고 부분적으로 앞을 비춰줄 스포트 ..)을 설치하고 야채 케릭터를 부분적으로 조명 해줄 스포트 라이트를 오른쪽 앞에 한개 더 설치 했습니다..
야채 케릭터들을 고정시키기 위해 꽃꽂이용 오아시스와 알미늄 철사를 사용했고.. 완전히 물에 잠길경우 오아시스가 떠다니는 것을 방지하기위해..철사로 무쇄솥 왼쪽 벽에 집게로 단단히 물려 놓았습니다..
마지막으로..김(수증기)효과를 내기 위해 가습기에 긴 호스를 연결하여 솥으로 향하도록 하고..수증기가 흩어지는것을 막기 위해 바람(스트로보 조명의 냉각 FAN)을 막아 주어야 하는데…이것을 위해 A4크기의 투명한 아크릴 판을 조명앞 15cm정도 거리에 설치를 해 주었 습니다.. 자~ 이제 촬영 준비 끝!!.
한시간 반이 지난 오전 8시.. 약속보다 1시간이나 일찍 도착한 스텦 분들께 “지금 청소 중” 이라 말씀 드렸을뿐… 촬영이 끝날때까지 아침에 일어난 물난리(?)에대해 전혀 모르시더군요…^^ 그날 촬영의 결과에 만족해하는 광고주를 보면서… 그날 저녁..저는 그분들보다 더 큰 웃음을 지을수 있었습니다… 물과의 전쟁이 아닌… 자신과의 싸움에서 승리한후 얻어진 좋은 결과 이기에..^_________^ <광고주/제일제당 대행사/제일기획 디자이너/김종민 * |